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소셜로봇, 후키

    후키(Hookie)는 7~14세 사이의 고기능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사회적 로봇이다. 이 로봇은 특수교육용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 운영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본체도 자유롭게 [...]

0

글쓴이: | 2020년 7월 27일. 월요일|카테고리: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일반, 소요 일반|태그: , , , |0 댓글

손가락이 기억해야 할 단축키 ‘Ctrl+K’

컴퓨터에는 복잡한 명령어를 자판의 키 둘 혹은 셋을 눌러서 간단히 실행하는 단축키 기능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콘텐츠를 다른 곳으로 복사할 때 사용하는 ‘Ctrl+c(복사)’와 ‘Ctrl+v(붙여넣기)’입니다. [...]

1+

글쓴이: | 2020년 7월 23일. 목요일|카테고리: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일반, 소요 일반|태그: , , , |1 댓글

외국어 교육이 아니라 언어 교육이 필요하다

  얼마 전 밤에 제주의 한 초등학생이 구글 프리젠테이션으로 매일 만들어 가는 영어 단어장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 친구가 자신만의 영영(English-English) 사전을 만들기 시작한 지 이제 [...]

0

글쓴이: | 2020년 7월 20일. 월요일|카테고리: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일반, 소요 일반|태그: , , , |0 댓글

[생각거리] 중고서점에서 본 책,

지난 금요일에 낙성대 부근에서 열렸던 연구모임에 강의를 하러 갔다가 중고서점에 들렀습니다. 중고서점을 찾는 습관은 중학교 때부터 시작되어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돈이 없어서 가기 시작했는데, [...]

1+

[디지털 교육] ‘스위스 치즈 갭’과 칸아카데미의 숙련기반 학습모델

‘스위스 치즈 갭(swiss cheese gap)’은 칸아카데미의 설립자 살만 칸이 학교 교육에서 아이들의 학력 부진이 시간이 갈수록 누적·심화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자주 인용하는 표현입니다. 학교 교육은 [...]

1+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교육의 위기는 심화된다

전 세계 코로나 확진자가 1300만 명에 이르고, 국내에서도 신규 확진자수가 40~60명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으로 보면 최소한 2학기 수업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

1+

[디지털 교육] MS 워드에 ‘맞춤법 검사’가 보이지 않는 이유

오랜만에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문서 편집기인 워드(Word)를 사용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은 구글 문서를 주로 사용하다보니 워드를 쓸 일이 없었습니다. 이전에 자주 사용하던 메모 템플릿을 쓸 일이 있어서 [...]

1+

편향적 뉴스 소비 행태의 나라

서로 다른 생각과 견해를 나누다 상처를 받을 때가 있다. 논쟁적인 사안의 경우 더욱 그렇다. 목소리를 높이고 얼굴을 붉히며 종국에는 싸움으로 번진다. 머리 속에 고착화 한 [...]

1+

로그인이 학습의 완성을 의미하지 않는다

Photo by Mateus Campos Felipe on Unsplash 얼마 전에 영국 BBC 뉴스는 “코로나바이러스: 온라인에서 사라진 아이들에게 드리운 공포”는 기사를 보도했다. 스코틀랜드 학교가 폐쇄되어 [...]

2+

모든 것이 기록되는 시대에 되새기는 다산선생의 가르침

"편지 한 장 쓸 때마다 두 번 세 번 읽어보면서 이 편지가 사통오달한 번화가에 떨어뜨렸을 때 나의 원수가 펴보더라도 내가 죄를 얻지 않을 것인가라고 생각하면서 [...]

1+

글쓴이: | 2020년 6월 29일. 월요일|카테고리: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일반|태그: , , |1 댓글
Right Menu Icon
error: 콘텐츠는 보호되고 있습니다.! 오른쪽 클릭 또한 실행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