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인사말

사랑하는 소요 가족 여러분!
53명의 첫 조합원의 희망을 담은 ‘소요정원’에서
함께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소요의 사이트는 ‘즐거운 불편’으로 시작합니다.
이곳에는 화려한 콘텐츠도 현란한 서비스도 없습니다.
때로는 불편한 현실을 보기도 하고, 때로는 바뀐 세상에 혼란스럽기도 하겠지만 소요는 새로운 세상에서의 삶의 고민과 지혜를 나누는 작고 수수한 정원입니다.

편리함의 뒤편에 숨어있는 소비의 유혹, 상업주의를 거부하고 의미있는 불편함과 그것이 주는 행복을 나누는 곳입니다.

‘여유와 생각’은 소요가족에게 드리는 진정한 가치입니다. 이곳은 더 자주 찾고, 더 많은 클릭을 하는 것을 원하거나, 우리 생활의 흔적들을 모으지 않습니다.
숨쉬기조차 어려운 빠른 변화 속에서 잠시라도 참된 삶과 행복을 생각할 수 있는 여유의 장소가 되고자 합니다.

소요는 작은 실천으로 큰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곳입니다. 사람 중심의 디지털 사회에 대한 조합원들의 열망과, 그것을 이루기 위한 작은 실천들이 하나로 모아져, 세상에 큰 의미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잠을 자는 사이트’ 소요가 세상을 깨울 수 있기를 함께 소망합니다.

소요합시다.
감사합니다.

협동조합 소요 / 이사장 이재포

소요란?

‘가벼운 기분으로 바람을 쐬며 이리저리 거닐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세상에서 우리는 자신의 삶을 돌아볼 여유도 없이 주변의 수많은 디지털 기기들의
유혹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빼앗기고 있습니다. 소요는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서 ‘올바른 소비’와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려는 의식있는 소비자가 주체가 되어 만든 소비자 협동조합입니다.

이곳은 디지털 중독 현상에 대한 이해와 대응, 그리고 디지털 세상에서 책임있는 행동과 적극적인 참여에
관한 내용(디지털 시티즌십), 이와 함께 네트워크와 각종 디바이스로부터 스스로 거리를 둠으로써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디지털 디톡스)으로 채워질 것입니다. 나아가, 유료컨텐츠와 단말기 등
통신 서비스의 현명한 소비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컨텐츠들도 제공될 것입니다.

소요의 희망은 조합원과 함께 가꾸고 즐기는 ‘소요정원’을 만들어 디지털 소비 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3대 지향점


미션 / MISSION

소요조합원들에게 검증되고 믿을 만한 컨텐츠와 서비스를, 광고와 과도한 개인정보 요구없이 제공합니다.

mission600x200

vision600x200

비전 / VISION

조합원이 가족들과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정원’을 자체 재원과 임직원의 행복한
노동으로 만드는 디지털 소비공동체를 구현하고, 사회적으로는 새로운 대안경제모델로 성장합니다.

서비스 정신 / SERVICE

검증된 서비스 제공과 개인 정보를 보호합니다.
오픈 소스와 합리적 경영으로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자본과 정치적 이해 관계로부터 탈피하여 중립을 유지합니다.

service600x200

경영원칙

 

협동조합 소요는 윤리적/공동체적 경제활동을 추구합니다.

무한경쟁과 승자독식 그리고 극단적인 이윤추구라는 현재의 시장경제 구조는 사회적 불균등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갑질’로 대변되는 불공정 거래와 일상화된 불안정 고용상태는 우리의 삶을 피폐하게 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은 그 본질인 ‘민주성’과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윤리적 조합 경영과 ‘공유 가치’의 확산을 통해 함께 잘 사는 사회의 가능성을 열어 가는 검증된 기업 형태입니다. 협동조합 소요는 디지털 사회를 변화시키려는 의식있는 조합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조합원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를 개발제공하고, 투명하고 윤리적인 기업경영과 함께 사회에 봉사하는 공동체로서의 대안을 제시하고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