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막 접하기 시작하는 어린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은 반드시 필요한 도구이자 자연스러운 생활의 일부분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은 아이들에게 안전하지만은 않습니다. 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의 관심으로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유익한 인터넷을 경험하게 해주세요.
1. 처음엔 인터넷을 함께 탐색해 보세요
아이에게 인터넷에 접속하는 법을 가르쳐 주고 함께 탐색해 보세요. 인터넷을 부모님과 함께 이용하는 것에 익숙해진다면, 앞으로 인터넷과 관련된 여러 경험들을 부모님에게 쉽게 이야기하고 필요한 의견을 물을 수 있을 거예요.
2. 인터넷 사용에 관한 규칙을 아이와 함께 만드세요
인터넷에 언제 접속해서 얼마나 사용할 건지 그리고 어떤 사이트에 가서 무슨 일을 할 건지에 관해서 아이의 동의를 얻은 규칙을 함께 만들어보세요. 이때 아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해 주세요.
3. 개인 정보를 인터넷에 올릴 땐 항상 주의하도록 가르치세요
인터넷에 아이 자신이나 친구, 가족 등에 관한 정보를 올릴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는지 잘 알려주세요. 개인의 신상 정보(사는 곳, 직업, 학교, 현재 위치 및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등)는 올려선 안 되며, 한번 인터넷에 올라간 정보는 스스로 통제할 수 없다는 점도 알려주세요.
4. 온라인에서 사귄 친구를 만날 때 생길 수 있는 위험을 말해 주세요
어떤 아이들은 온라인에서 친구를 사귈 수도 있습니다. 좋은 친구가 될 수도 있겠지만, 온라인에는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많다는 점을 꼭 알려 주세요. 만약 온라인 친구를 만나게 되면 혼자서 나가선 절대 안 되며, 반드시 부모님 허락을 맡고 친구들이나 보호자와 함께 나가도록 지도하세요.
5. 인터넷에서 알게 된 정보는 꼭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인터넷의 모든 정보가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에게 검색으로 찾은 정보가 정확한 것인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 주세요. 인터넷 포털의 백과사전이나 믿을 만한 언론사들의 정보는 정확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런 사이트들의 사용법도 가르쳐 주세요.
6. 아이의 인터넷 탐색을 너무 비판적으로 바라보지는 마세요
물론 인터넷에는 부적절한 정보가 넘쳐 납니다. 그러나 혹 아이가 이런 정보를 보게 되더라도 너무 나무라거나 성급하게 몰아 세우지는 마세요. 본인이 의도하지 않더라도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자초지종을 잘 들은 다음 왜 봐서는 안 되는지 알려 주세요.
7. 부적절하거나 불법적인 콘텐츠는 부모님이 신고해 주세요
인터넷은 모두의 공간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부적절하거나 불법적인 콘텐츠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도 이러한 사실을 알려 주시고, 직접 신고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신고는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으로 하면 됩니다.
8. 인터넷 상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도록 일러 주세요
일상 생활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하듯이 인터넷에서도 똑같이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남들과 카톡을 하거나 문자를 보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대를 존중해야 내가 존중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세요.
9. 아이가 인터넷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이들의 인터넷 이용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어떤 사이트에 가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이용을 살펴 보는 것이 더 필요하기도 합니다. PC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10. 인터넷은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이 더 많습니다
인터넷은 여전히 훌륭한 교육도구로 쓰일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면이 있다고 해서 사용을 자꾸 줄여 나가도록 지도하는 것보다는, 좋은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편이 낫습니다. 아이와 함께 인터넷의 유익한 영상을 찾아서 보거나, 가벼운 게임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녀가 있는 조합원 분들께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인터넷을 처음 접하기 시작하는 어린 나이부터 체계적인 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중인데, 이 지침을 따라 차근히 교육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네요.
맞아요. 처음에는 작게라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