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육부가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AI)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공지를 발표했다. 이번 공지의 핵심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춘 체계적인 AI 교육 과정 수립이다. 초등 저학년은 AI 기술을 탐색하고 체험하는데 중점을 두고,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은 AI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데 집중하며, 고등학생은 프로젝트 제작과 고급 응용 능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중국 교육부는 AI 교육에서 기술적 역량과 함께 도덕성 교육을 강조했다. 인간 중심의 접근법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혁신 정신을 함양하고, 디지털 리터러시와 과학적 호기심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AI 기술의 발전이 인간성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고, 기술과 인문학적 가치의 조화를 추구하는 중국의 교육 철학을 반영한다.
이러한 교육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중국은 구체적인 인프라 구축 계획도 제시했다. 국가 스마트 교육 플랫폼에 AI 교육 섹션을 신설하고, 단계적으로 AI 교육 기지를 설립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과 기업의 실험실, 전시관을 학생들에게 개방하고 학교 간 자원 공유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교육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도모한다.
교사 역량 강화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AI 교육을 국가 발전 계획에 통합하고, 전문 교사를 확충하며, 학계와 산업계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특히 교사의 이동성을 확대하여 교육 경험을 공유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했다.
중국은 AI 교육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역 간 격차 해소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농촌과 원격지역 학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지역 간 교육과정을 연계하며, 도시와 농촌 학교 간의 협력을 촉진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중국 교육부의 공지는 AI 교육에 관심을 가진 많은 국가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단순히 AI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윤리성과 창의성을 포함한 전인적 교육을 추구하고, 교육 자원의 효율적 분배와 공유를 통해 교육 격차를 해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특히 교사 역량 강화를 통한 교육의 질 제고는 AI 교육의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임을 강조한다. 중국의 이러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은 AI 교육을 시작하거나 강화하려는 국가들에게 유용한 참고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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