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아이만 낳을 수 있는 출산제한 정책 때문에 중국의 교육열은 우리 사회보다 더 뜨겁습니다. 특히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교육 규모가 전체 사교육 시장에서 가장 클 정도로 조기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2017년 정부가 인공지능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이후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인공지능 교육 붐이 불고 있습니다.
제가 중국 인공지능 교육 실태를 살펴보면서 제일 부러웠던 것은 사회 환경적 요인입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인공지능 서비스와 앱이 가능 발달한 곳입니다. 아이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인공지능을 접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중국 초중등생의 91%가 인공지능을 배우기를 원한다는 조사는 그런 환경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차이나데일리에서 얼마 전에 보도한 기사를 거칠게 번역한 것을 공유합니다. 우리 현실과 비교하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원문 보기: Children keen to grasp opportunities that help reveal the code to success
성공의 코드를 드러내는 데 도움이 되는 기회를 잡으려는 아이들
상하이에서 온 초등학생 인 비타 (Vita, 가명)는 인기 있는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약 22만 명의 구독자를 모았다. 9세의 그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용 동영상을 제작하고 플랫폼에 수십 개의 동영상을 게시했으며, 그의 동영상 시리즈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커뮤니티가 있는 중국에서 4백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그는 인공 지능을 불편해하지 않는 세대 중 한 사람이다. 기하급수적인 기술 성장의 시대에 프로그래밍은 영어 말하기와 같은 필수 기술로 간주된다.
그는 5살 때부터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시작했고, 유치원을 졸업하기 전인 6살 때 아버지의 도움으로 카운트다운 앱을 설계했다. 이제 그는 스스로 간단한 게임을 코딩 할 수 있다.
Vita는 학교에서 코딩을 공부하고 집에서 아버지 주 지흥 Zhou Ziheng에게 프로그래밍 학습을 할 때 종종 도움을 받는다.
베이징과 장쑤와 같은 일류 도시와 해안 지방의 일부 초등학교는 정보 기술 과정을 제공한다.
광동 에듀케이션Guantong Education은 장쑤성 주변 1,000 개 이상의 학교에 AI 학습 설비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회사의 매니저인 리우 창 Liu Chang에 의하면, 많은 학부모들이 수업 시간과 커리큘럼의 범위가 제한적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를 위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구매하거나 심지어 방과 후 수업과 조기 교육 기관에 보내는 방법을 선택한다고 리우는 덧붙인다.
또한 모바일 장치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된 다양한 어린이용 프로그래밍 앱도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강사는 아이들이 애니메이션 효과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태블릿의 드래그 앤 드롭 그래픽 모듈을 통해 지도한다.
중국 컴퓨터 연맹의 사무총장 두 지드Du Zide는 그래픽 모듈을 통해 아이들이 컴퓨터의 작동 방식을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고 말한다.
중국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아이들의 나이는 3살에서 19살까지이다. 인터넷 데이터 분석 서비스 업체인 어낼리시스Analysys 보고서에 따르면 어린이 프로그래밍 시장의 거래 규모는 2018년 248억 위안(4조 3천억 원), 2019년 257억 위안(4조 5천억 원)에 달했다.
2018년 중국아동과학강사협회가 발표한 AI 대중화 교육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초·중학생의 총 91.7%가 AI에 대해 배우려는 의지를 보였다.
2017년 국무원은 차세대 AI 개발 계획을 발표하여 점진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촉진하고 중, 초등학교에서 AI 관련 과정을 제공하며,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 소프트웨어 및 게임의 개발 및 홍보를 장려 할 것을 다짐했다.
프로그래밍과 컴퓨팅 시스템은 현대화된 세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오늘날의 중국에서는 밥솥, 스피커, 심지어 신호등까지 모두 AI의 도움으로 ‘스마트’해졌다. AI 기술의 발달로 젊은 층의 세계인식이 달라졌다.
비타는 주차장 시스템에 대해 궁금해 했다. 그의 아버지 주는 “휴대폰의 미니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주차 요금을 지불 할 때마다 비타는 번호판 인식 시스템이 번호판을 인식하고 주차장 차단이 해제되는 방식에 흥미를 느낄 것이다.”라고 말한다.
실제로 이 과정은 신경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완료되며, 주는 더 똑똑한 세상이 아들의 학습 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프로그래밍 학습은 아이들이 장치의 작동 원리를 배우고 사회가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작동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주는 말한다.
중국만이 AI 세대가 성장하는 유일한 국가는 아니다. 영국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5세 이상의 어린이를 위한 필수 과정이다. 프랑스는 초등 교육의 선택 과목으로 프로그래밍을 포함 시켰다. 중국의 일부 중학교와 초등학교는 아이들의 평가 기준에 프로그래밍 능력을 포함 시켰다.
베이징에 사는 두 아이의 엄마인 조우 센야오는 “우리는 프로그래밍이 아이들을 전문적인 프로그래머로 키우기보다는 추상적 사고, 정보 분류, 의사소통 및 공간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다.
일부 사람들은 중국에서 프로그래밍의 대중화가 또래 집단의 압력과 부모에게 순응하는 것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믿는다.
베이징의 한 초등학교의 정보기술교사인 자오위 Zhao Yu는 “자녀의 성장에 대한 부모들의 불안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의무교육과 취학 전 기간 동안에 AI나 프로그래밍을 도입해 아이들의 관심사를 키워야 한다.”
중국의 교육 및 기술 기업인 투모로우 어드밴싱 라이프 Tomorrow Advancing Life는 부모가 7세 이후 어린이에게 AI 관련 과정을 소개 할 것을 추천한다. AI는 복잡한 주제이며 수학, 물리학, 컴퓨팅, 언어학, 행동 과학,인지 과학 및 정보 과학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포함한다.
아이들이 충분한 사전 지식이 없다면, 정보기술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잃게 될 것이라고 자오는 말한다. “초등학교 3학년이 되기 전에 아이들의 논리적인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른 방법들도 있다. 보드 게임, 탱그램, 조각 퍼즐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취학 전 아동뿐만 아니라 초,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수학, 읽기, 쓰기, 미학은 여전히 필수적이라고 중국 컴퓨터 연맹의 두Du zide 교수는 말하면서, 이러한 영역의 능력은 세계를 인식하는 데 기본이라고 덧붙였다.
밴드에서 한 번 보고 다시 보는 글은 맛이 좀 다른 것 같습니다.
다만 가장 신기한 것은 중국의 인공지능이나 프로그래밍에 관한 교육열과 별개로, 잘 세뇌 되어 보이는 사상 교육입니다.
원래 학문이란 탐구와 호기심이고 배울수록 머리와 눈이 뜨인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나이를 먹어갈수록 지식과 지혜의 영역은 다르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똑똑하다고 눈 뜨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진 않더라고요.
똑똑하지만 모자른 사람들을 너무 흔하게 봐 오면서, 소요를 하기 전에는 이런 식이라면 공부를 할 필요가 뭐가 있을까, 이기적 개인이나 집단의 배출에 나까지 동참할 필요가 있을까.. 라고도 생각했었습니다.
지금 중국을 보면 그런 생각이 듭니다. 개인이 똑똑해지는 사회에서 마지막까지 눈이 안 뜨이고 철통 같은 세뇌를 이어갈 수 있을까…
온라인의 정보 차단과 오프라인의 제재를 얼마나 더 효과적으로 끌고 나갈 수 있을까?
이들의 조기 교육이 조기 세뇌와의 상관성은 없을까?
지금의 중국 체제가 얼마나 더 유지될 수 있을까?
안정적인 현실의 유지를 위해 불합리함과 부정을 알고도 현 체제의 유지를 고수하는 특이한 시민 의식을 가진 집단이 될까?
그냥 한 인간이 가지는 균형적 발전에 위배 돼 보이는 중국이 신기해 보입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에 대한 각국의 대응, 교육 이런 것에서 심화된 주제로 생각하는게 아니라, 의식의 흐름대로 딴 생각하는 인간(저요)을 보면서 한가지 생각이 든 것은…
사람의 ‘의식의 흐름대로’라는 말을 , 인공지능에서 ‘알고리즘의에 흐름대로’라는 말로 대체할 순 없을 것 같다. 는 것입니다.
인간은 주어진 영역 안에서의 사고의 흐름이 아니지만, 알고리즘은 이미 자체가 흐름이 정해진거니까…
오늘도 의식의 흐름대로, 되는 대로 생각해보는 저는 로봇이 아닙니다.^^
중국이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것 같아요
우려와 기대 지켜보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