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의 출시는 학교에서 글쓰기 교육이 무력화될 것이라는 두려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챗봇은 정보를 종합하고 거의 즉시 요약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항상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성 AI는 종종 스스로 사실을 만들어내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학술 참고문헌을 인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성 AI 챗봇은 성별과 인종에 대한 편향된 텍스트를 내뱉는 것으로도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결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연구, 아이디어 정리, 그리고 유령 작가로서 챗봇을 사용해 왔습니다. 심지어 피어 리뷰(peer review)를 받은 학술 논문에서도 챗봇의 흔적이 발견되었습니다.
최근 표절 탐지 회사 턴잇인Turnitin이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생성 AI를 사용하여 작성된 논문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보고는 지난해에만 학생들이 제출한 2,200만 개 이상의 논문이 생성 AI를 활용했음을 나타내며, 학교에서 AI 기술의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생성 AI의 사용은 학생들이 과제 수행에 창의적인 사고와 연구 방법을 촉진할 수 있지만, 교육적 도전 과제를 제기합니다.
턴잇인은 최근 검토된 논문 중 11%가 내용의 20% 이상에서 AI 생성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으며, 3%의 논문은 80% 이상이 AI로 작성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통계는 학생들이 단순한 과제 수행을 넘어, AI를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는 주로 고등학생과 대학생들 사이에서 두드러진 경향을 보이며, 초중학교에서도 AI 사용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AI의 활용은 정보를 빠르게 종합하고 요약하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지만, AI가 자동으로 생성한 텍스트는 종종 사실이 아닌 정보를 포함하거나 편향된 내용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 발전에 잠재적인 장애가 될 수 있으며, 교육자들은 이러한 AI의 한계를 인지하고 학생들을 지도해야 합니다.
턴잇인과 같은 표절 탐지 도구의 사용은 학생들의 작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AI 생성 콘텐츠의 탐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도구들의 오류 가능성을 인식하고, 학생의 작업을 평가할 때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3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7가지 AI 탐지기를 사용하여 외국어로서의 영어 시험(TOEFL)을 평가했을 때 61.3%의 오탐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성 AI의 활용은 초중등교육에서 많은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이와 동시에 여러 교육적 도전을 야기합니다. 교육자들은 AI 기술의 발전을 인식하고, 이를 학생들의 학습과 발전에 긍정적으로 통합할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턴잇인과 같은 표절 탐지 도구의 사용은 이 과정에서 하나의 유용한 자원이 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에게 책임 있는 AI 사용을 가르치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촉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AI 기술이 제공하는 도구를 어떻게 활용하고, 학생들에게 책임 있는 사용을 가르칠지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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