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조사를 할 때, 장문의 자료들 사이에서 지금 필요한 자료인지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일일이 모든 내용을 다 확인하고 어떤 자료를 사용할 지 결정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요약이나 개요가 주어진다면 검토할 자료를 선정할 때에도 매우 유용하겠지요? 내용 요약은 물론이고, 문법 체크, 표절 검사, 패러프레이징(Paraphrasing)을 도와주는 웹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서머라이징 툴(Summarizing Tool)은 무료로 텍스트 자료를 요약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줄글로 된 요약문(General), 핵심 문장(Best Line), 글머리 기호가 활용된 요약(Bullets)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횟수 제한은 없으며 다양한 언어(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터키어, 인도네시아어)를 지원하지만,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완성된 요약문은 워드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1] 입력란(Enter Text Here)에 직접 글을 입력하거나, PDF, 워드 등의 문서를 업로드합니다. 워드나 PDF 파일을 업로드하는 경우, 파일 속 텍스트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Tip. PDF 파일은 텍스트 인식이 잘 되지 않아 글자가 깨지기도 합니다. 가급적이면 직접 입력하거나 워드파일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Step2] 상단의 슬라이더를 통해 요약문의 길이를 설정합니다.
(Tip. 전체 글을 25%, 50%, 75%로 줄일 수 있습니다.)
[Step3] Summarize Now를 누르면 순식간에 요약문을 완성합니다.
요약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보았습니다.
완성된 요약문의 번역본입니다. 영어 원문을 입력하여 서비스를 이용했고, 내용 파악 쉽게 하실 수 있도록 번역본으로 자료 사진을 제시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번역의 경우, 뉴스페퍼민트(NewsPeppermint)의 번역문을 참고했습니다. (원문 기준) 총 1326단어(공백 포함 8085자)를 포함하는 글을 325단어(공백 포함 1930자)로 줄어들었습니다. 요약문 길이를 25%로 설정했는데, 1326단어의 25%가 약 332단어임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근사하게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 문장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어 재조합한 형식이어서 자연스럽게 문장이 연결되는 느낌은 받기 어려웠습니다. 글 전체적인 주제는 ‘불확실성과 불안의 관계, 불확실성에 적절히 대응하는 법’으로, 전달하고 있는 메시지가 분명한 편입니다. 위의 요약문을 읽은 여러분이 느꼈을 때, 글의 핵심적인 메시지를 잘 담아내고 있는 적절한 요약인가요?
줄글 요약 이외에 제공되는 글머리 기호 요약(Bullets)의 경우, 줄글과 내용은 같지만 앞에 글머리 기호를 덧붙여 가독성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핵심 문장(Best Line)의 경우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습니다.
웹 페이지 상단에는 문법체크(Grammar Checker), 표절검사(Plagiarism Checker), 패러프레이징(Paraphrasing Tool)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각각의 메뉴를 눌러 요약 기능을 활용할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상당히 유용한긴 하나, 패러프레이징 기능의 경우 구절이나 단어 수준에서 적절하게 작동하며(단어만 유의어로 바꿔 줌), 문장 수준의 패러프레이징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요약을 직접 해본 적이 있으면 공감하실 수도 있는데, 요약할 때 느끼는 어려움 중 하나가 원문에서 핵심적이지 않은 문장이 없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저는 원문 내용을 포기를 못해서 이런 저런 내용 모두 넣다가 요약문임에도 굉장히 길어졌던 경험이 있습니다. Summarizing Tool은 요약문의 문장 연결은 다소 어색하지만, 원문 내용을 가차 없이 포기하면서 인공지능이 정말 핵심이라고 판단한 문장만 제시했다는 점에서 꽤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Summarizing Tool에 대한 다른 이용자의 리뷰입니다.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여서 영어 사용자의 리뷰를 참고하는 것이 도움된다고 판단되어 덧붙입니다. ‘Table of Contents’ 옆의 버튼을 누르면, 목차가 제시됩니다. 목차에서 18번째로 있는 Summarizing Tool을 누르시면 해당 서비스의 리뷰로 바로 이동합니다. 확인해 보시고,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사용해보니 저같이 세세한 설명을 위한 분을 위해서 2가지 덧붙입니다.
1.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박스를 꼭 채웁니다.
2. 광고 차단 앱을 비활성화 시켜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Adblock plus를 비활성화시켰습니다.
아쉬운 점
1. 요약 범위가 25%, 50%, 75%로만 정해져 있는데 요약 퍼센티지가 선택 폭이 넓었으면 좋겠다.
2. 25% 요약은 너무 핵심 단어만 넣어서 전달력이 떨어진다?
분명 문장은 매끄러운데 이게 그건가? 싶더라고요.
AI Weekly: The Russia-Ukraine conflict is a test case for AI in warfare를 텍스트 복사해서 이용했습니다.
22. 04. 05 소요 글이기도 합니다.^^
영어 요약이라 문법 검사는 결과를 잘 모르겠지만, 표절 검사는 너무 좋더라고요.
당연히 표절 100% 떴습니다. ㅋㅋㅋ
정말 순식간에 요약하는 tool을 보며 진심 부러웠습니다.
전 죽을 때까지 `순식간`이라는 단어와 `요약`이란 단어가 연결되지 않을 것 같거든요.
정말 인공지능의 사용은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느끼며, 요렇게 다양한 정보를 계속 물어오는? 오은아 씨께 감사합니다!!! ^^
매주 목요일을 기다리는 일인입니다 유용한 툴과 상세한 설명들에 늘 감사드립니다^^